대회 개요


■ '위즈고를 이겨라’ 챌린지는 ‘코드위즈 AI축구 경기장 풀세트’를 이용하여 인공지능 축구 알고리즘을 코딩하여 2:2 대결을 펼치는 축구 경기이다.

■ 본 챌린지는 참가 학생들의 인공지능 학습 고취 및 성취도를 높임에 목적을 둔다.

■ 대회 부문은 경기부문과 보고서 부문으로 나뉜다.


경기부문


■ 대회는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된다.

■ 축구 경기는 무선통신이나 조종이 아닌 위즈카에 인공지능 코드를 업로드한 상태로 스스로 움직여 진행돼야 한다.

■ 참가팀은 2~4인 1조로 구성한다.

■ 토너먼트 경기가 시작되기 1시간 전부터 각 팀은 경기가 진행되는 경기장에서 센서 값을 맞추고 테스트할 수 있다.

■ 심판은 경기가 시작되기 10분 전에 동전 앞뒷면으로 진영을 정하고 각 팀은 5분 동안 센서 값을 맞출 수 있다.

■ 경기장의 골라인 아웃은 없다.

■ 축구 경기는 2대2로 진행된다.

■ 전후반 각 3분으로 경기가 진행되며 전반이 끝나면 2분의 쉬는 시간이 주어진다.

■ 후반이 되어도 양팀의 진영은 바뀌지 않는다.

■ 각 팀은 쉬는 시간 동안 센서 값, 코드, 위즈카를 손 볼 수 있다.

■ 각 위즈카는 지정된 곳에서 경기를 시작한다.

■ 골을 넣으면 각 위즈카는 지정된 곳에서 경기를 재시작한다.

■ 축구공과 위즈카가 5초 이상 교착상태에 빠지면 심판의 판단하에 경기를 재시작 할 수 있다. 이때 경기 시간은 지연되지 않고 계속된다.

■ 재시작시 축구공과 위즈카는 지정된 곳에 두고 경기를 시작한다.

■ 전후반 동안 더 많은 골을 기록한 팀이 승리한다.

■ 전후반 동안 동일한 골을 기록하여 승부가 나지 않으면 연장전 2분을 진행한다.

■ 후반전과 연장전 사이에 쉬는 시간 2분이 주어진다.

■ 연장전 2분 동안 먼저 골을 넣은 팀이 승리한다.

■ 연장전 후에도 두 팀 모두 골을 넣지 못한 경우(0:0) 두 팀 모두 탈락한다.



경기장 소개


■ ‘코드위즈 AI축구 경기장 풀세트(대형)’에서 제공되는 블록만을 이용하여 경기장을 만든다. ( 약 150cm X 100cm )


■ 경기장 매트도 풀세트에서 제공되는 형태로만 운영한다.

■ 한쪽 골대는 녹색, 다른 쪽은 노란색 골대이다.

■ 경기장 주변에서 인식되는 불필요한 상황을 막기 위해 가림막을 설치한다.(가림막은 백색폼보드 로 직접 제작하거나 위즈고 광고판을 구매하여 운영)

<가림막/광고판 예시>

<가림막/광고판 설치예시>


■ 축구공은 ‘위즈고를 이겨라 경기장 풀세트’ 에서 제공되는 공을 사용한다.

■ 맵 디자인은 다음과 같고 시작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.





로봇 규정


■ '위즈고를 이겨라’ 챌린지에 사용되는 로봇은 코더블의 ‘위즈고를 이겨라 경기장 풀세트(대형)’에서 제공되는 위즈카만 사용할 수 있다.

■ 제공되는 위즈카의 외형에 부착물을 추가하거나 뺄 수 없다.









■ 제공되는 위즈카의 대회용 구성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.
    [대회용 구성 : 위즈카, 허스키렌즈, 코드위즈 보드, 보조배터리, 보조배터리 케이블]

■ 단, 위즈카의 기본 외형에서 부착물이 헐거워지거나 손상된다면 접착제 등을 이용하여 대회 전 수리할 수 있다. 단, 경기 중에는 배터리 탈부착 외에는 손댈 수 없다.


시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