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드이노 센서킷 기초

1강. 코드이노로 브레드보드없이 센서 코딩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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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,265 2016.08.31 19:3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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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코드이노’의 악어클립과 ‘코딩스쿨’의 명령 블록을 이용하여 브레드보드나 점퍼선없이 LED를 켜고 끄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. LED의 (+)극과 (-)을 이해하고 전류가 어떻게 흐르는지도 익혀보겠습니다.

 

[구현 요소]

■ LED의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■ 버튼을 누름에 따라 LED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.

■ 비교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■ 기본적인 아두이노 센서 프로그램을 익힐 수 있습니다.

 

[코드이노 설정]

딥스위치-1과 딥스위치-2 모두 ‘S’로 설정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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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준비물]

코드이노 보드, LED

 

[프로그램 개념도]

 프로그램은 아주 간단합니다. 버튼이 눌리면 LED가 켜지고 그렇지 않으면 LED가 꺼지도록 코딩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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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센서 이해하기]

LED는 ‘발광 다이오드’라고도 하는데 +와 –극성이 있어 연결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. LED는 핀이 2개인데 긴 핀은 5V(또는 시그널선)에 짧은 핀은 GND(그라운드)에 연결합니다. 전기가 +에서 –로 흐르면서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. 브레드보드에 연결하지 않고 코드이노의 악어클립을 이용할 것이므로 저항은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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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영상 미리보기]

 

 

STEP 1 코딩스쿨과 코드이노 연결하기

코드이노를 처음 코딩스쿨에서 사용할 때는 펌웨어를 업로드해야 합니다. 코드이노를 코딩스쿨에서 블록 명령만을 사용하여 코딩할 때는 처음 한 번만 펌웨어를 업로드하면 되지만 몇 가지 예외 사항이 있습니다. 펌웨어를 업로드해야 하는 상황과 업로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  1. 코딩스쿨을 사용할 때마다 코드이노에 펌웨어를 업로드할 필요는 없습니다. 처음 사용할 때 한 번만 업로드하면 됩니다. 단, 다음의 경우에는 코딩스쿨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펌웨어를 업로드해야 합니다.
  • 코드이노 구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
  • 아두이노의 스케치(Sketch)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코드 업로드를 한 경우
  • 코딩스쿨의 [스케치 소스 보기] 상태에서 [업로드] 버튼을 눌러 C코드를 업로드한 경우
  • 엔트리를 사용하여 코딩한 경우

 

  1. 코딩스쿨용펌웨어를 업로드 하겠습니다. 코드이노와 PC를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연결한 후 코딩스쿨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 반드시 코드이노를 PC와 연결한 이후에 코딩스쿨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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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코딩스쿨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[연결]-[시리얼 포트] 메뉴의 COM 포트를 클릭하여 연결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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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다시 한 번 [연결]-[펌웨어 업그레이드] 메뉴를 눌러 펌웨어를 업로드 합니다. 펌웨어가 업로드되는 동안 코드이노의 TX, RX가 깜빡거립니다. 깜빡임이 멈추면 업로드가 완료된 것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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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펌웨어 업로드가 완료되면 [연결]-[시리얼 포트] 메뉴의 COM 포트를 클릭하여 연결을 해제한 후 다시 한 번 [연결]-[시리얼 포트] 메뉴의 COM 포트를 클릭하여 재연결합니다. 코딩스쿨 프로그램 상단에 ‘시리얼 포트 연결됨’이라는 표시가 있어야 제대로 코드이노가 연결된 것입니다. 연결되지 않은 경우 코딩스쿨을 재실행해서 연결해 보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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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2 코드이노와 LED 연결하기

코드이노의 악어클립을 이용하여 LED를 연결하겠습니다.

 

  1. 코드이노에는 악어클립을 연결할 수 있는 A, B, C, D 단자가 있습니다. 이 단자는 아날로그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트입니다. 특히 A, B, C 단자는 디지털 출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디지털 출력으로 사용할 때 A, B, C 단자는 차례대로 D17, D18, D19 포트에 해당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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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A 단자에 악어클립을 연결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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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악어클립의 빨강선을 LED의 +극에 연결합니다. 악어클립의 검정선을 LED의 –극에 연결합니다. 악어클립의 빨강선은 D17번 시그널선이고 검정선은 GND 선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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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3 코딩하기  버튼을 누르면 LED가 켜진다.

자! 이제 코드이노의 버튼을 누르면 LED가 켜지고 누르지 않으면 LED가 꺼지도록 코딩하겠습니다.

 

  1. [확장] 팔레트를 클릭하면 코딩스쿨에서 지원하는 아두이노 센서 명령 블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코드이노에 부착된 버튼 명령 블록을 이용하기 위해서 [확장]-[기본센서]-[센서] 메뉴를 클릭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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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[확장] 팔레트에 코드이노에 탑재된 센서 관련 명령 블록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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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참고] [확장] 팔레트의 표시된 명령 블록 감추기/닫기

확장 팔레트에 표시된 명령 블록을 감추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. 확장 블록의 이름 오른쪽에 ‘▼’를 클릭한 후 [확장 감추기] 또는 [확장 닫기]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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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블록을 드래그하여 놓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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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버튼이지속적으로 눌렸는지를 감시하기 위해서 [제어] 팔레트의 [무한반복하기]블록을 드래그하여 놓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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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버튼이 눌리면 LED가 켜지고 그렇지 않으면 LED가 꺼지게 할 것이므로 상태를 비교할 수 있도록 [만약 ~라면 아니면] 블록을 드래그하여 놓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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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버튼이 눌렸는지를 비교하기 위해서 [확장] 팔레트의 [센서의 버튼 누름] 블록을 [만약 ~라면] 블록 안에 끼워 넣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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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버튼이 눌리면 LED에 불을 켜야 합니다. LED에 불을 켜기 위해서는 포트에 ‘HIGH’를 주어야 합니다. [디지털 D9 으로 HIGH 보내기] 블록을 비교블록 아래에 끼워 넣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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